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2 한국남부발전 체험형인턴] 0. 나는 OOO입니다.


6, 7월은 너무 무더웠다.
날씨도 마음도 나를 너무 뜨겁게 만들었다.

계절학기를 들으러 포항에 가야 했는데 갑작스러운 폐강 소식에 아무런 일도 못하고 있던 그때
한국남부발전의 체험형 인턴 채용공고를 알게 된다.


2022년 한국남부발전 체험형 인턴 채용공고

정서진 근처에는 서부발전과 남부발전이 절반씩 나눠서 운영하는 큰 화력발전소가 있다.
17년부터 22년 6월까지 방학, 휴학기간에 이곳에 위치한 한전KPS에서 단기 노무원으로 자주 근무했던 곳이기도 했다.
발전정비센터에서만 근무했지 남부발전과 서부발전 내에는 들어가지 못한다.
그래도 발전사에서 오는 터빈과 발전기를 정비한 경험은 많기에 친근했다. 정비를 통해 본 발전기와 GT/ST가 발전사에서 어떻게 운용되는지,
그리고 관심 있던 친환경발전이 어떻게 운용되고 계획되는지 궁금했다. 왜 5대 발전소 및 포스코에너지와 같은 많은 발전사 중에 남부발전 이어야 하는지 알아야
내가 자소서를 쓸 때 도움이 될 것 같았다.


1. 왜 남부발전인가

한국남부발전 경영방침

남부발전이 차별화된 전략을 파악해야했다.

경영방침에 눈에 띄는 요인은 역시 친환경에너지, 사회적 가치, 디지털 혁신 이 세 개 인 것 같다.



한국남부발전 인재상

인재상은 세가지다.
가치 창출에 앞장서는 실천인
디지털 혁신을 리드하는 도전인
상생과 협력을 추구하는 소통인

올해 한국 남부발전 체험형 인턴의 자기소개서 작성 항목은 다음과 같았다.


———
직무능력소개서
* 본인의 역할과 행동 그리고 주요 성과를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1. 한국남부발전에 지원한 동기와 체험형 인턴 경험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에 대해 아래 항목에 따라 작성해 주십시오. (총 600자)

1-1. 금번 채용에 지원한 동기와 이유에 대해 작성해 주십시오.

1-2. 이번 인턴에서 경험해보고 싶은 부분을 본인의 지원직무와 연관하여 작성해 주십시오. 2. 새로운 방식으로 변화를 추구하여 기존의 것을 개선하고자 시도한 경험에 대해 아래 항목에 따라 작성해 주십시오. (총 600자)

2-1. 새로운 시도를 하게 된 상황과 이유는 무엇이며, 구체적인 과정과 기존 방식과의 차별점은 무엇이었는지 작성해 주십시오. 2-2. 해당 시도의 결과(Good Point, Bad Point)와 주위 반응 및 평가가 어떠하였는지 작성해 주십시오.

3. 동료 혹은 주위 사람과의 협업 과정에서 원만한 소통과 화합을 위해 노력했던 경험을 아래 항목에 따라 작성해 주십시오. (총 600자)

3-1. 당시 상황과 본인의 역할은 무엇이며, 구체적인 행동과 그 이유에 대해 작성해 주십시오.

3-2. 본인이 행동한 결과는 어떠하였는지 작성해 주시고 해당 결과가 조직에 미친 영향은 어떠하였는지 작성해 주십시오.

4. 주어진 업무나 과제의 범위를 넘어서 적극적으로 도전한 경험에 대해 아래 항목에 따라 작성해 주십시오. (총 600자)

4-1. 주어진 업무의 범위를 넘어 적극적으로 도전한 과정에 대해 작성해 주십시오. 4-2. 적극적으로 도전한 이유와 향후 유사한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할 수 있을지 작성해 주십시오.

———


자기소개서는 정답은 없다고 생각한다.
그러니까 이건 어디까지나 내 생각이니 거를 건 거르자.

자기소개서는 한 항목에 두 가지로 총 8개의 질문이 있었다.
그렇기 때문에 자기소개서의 초안을 생각하는 데 도움이 많이 됐다. 우선 3가지의 인재상을 녹이기 위해 노력했다.
실천, 도전, 소통

그리고 내가 남부발전에서 꼭 얻고자 하고 내가 왜 남부발전의 인턴으로 적합한 지 생각했다.

———
0. 직무능력소개서 -> 내가 이 회사와 관련된 일을 한 경력을 적는 칸 같았다.
-> 내가 이 회사와 관련된 일을 적기로 했다.

———
1. 지원동기 & 경험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
-> 인턴의 적합성 그리고 전반적인 인재상을 묻는 것 같았다.
-> 나의 꿈, 그리고 남부발전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부분을 언급했다. * 나는 여기에서 특히 신인천빛드림본부에서만 얻을 수 있는 걸 얘기했다.

https://www.kospo.co.kr/kospo/194/subview.do

발전현황

www.kospo.co.kr


그래서 남부발전의 발전현황, 그리고 신인천발전소의 특징을 찾아봤다.
———
2. 새로운 방식 추구 & 기존의 것을 개선
-> 인재상 중 가치 창출에 앞장서는 실천인과 관련된 질문인 것 같았다.
-> 온고지신이 생각나는 일을 생각한다. 누구는 군대 얘기는 하지 마라고 하는데, 얘기할 거 없으면 군대 얘기라고 적는 게 좋을 것 같다.
나는 조교로 복무하며 생겼던 일화와 이를 보완하고 새로운 일을 했던 것을 적었다.
영관급 상 받은 거면 적어도 되겠지 생각하고 적었다.


———
3. 협업과정 & 소통과 화합을 위해 노력한 경험
-> 인재상 중 상생과 협력을 추구하는 소통인과 관련된 질문인 것 같았다.
-> 학교 내 동아리 or 대외활동에서 활동했던 것을 적었다.

———
4. 주어진 업무를 벗어나 적극적으로 도전한 경험
-> 인재상 중 디지털 혁신을 리드하는 도전인 & 가치 창출에 앞장서는 실천인과 관련된 질문인 것 같았다.
-> 내가 손해를 감수하더라도 도전했던 경험들, 다른 사람들과 비슷한 일을 하다가 조금 더 다른 관점으로 했던 일들을 적었다.

동일한 일들을 같이 하고 있다가 내가 다른 경험을 만들어보고 싶어 적극적으로 도전한 것을 적어봤다.
이는 결과가 좋던 나쁘던 내가 도전한 것에 대해 초점을 맞춘 것으로 보였다. ———

아무쪼록 자소서를 적으면서 들었던 생각은 이와 같다. 1. OOO의 삶의 연대기를 작성해보자
생각보다 내가 한 일들이 많았다.
다행히도 재수 때부터 적어둔 다이어리와 일기장 등은 내 삶을 돌아보는 데 도움이 됐다.
특히 사진이나 동영상들은 내가 이때 어떤 것을 했는지 구체적으로 생각할 수 있었다.
누구는 엑셀로 연대기를 적었던데 그렇게 까진 할 수는 없고, 그냥 이렇게 블로그라도 글을 쓰면서 생각해보자. 2. 내가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 생각해보자
취업과 대학원 진학이라는 갈림길에 서있는 7학기,
이번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며 내가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 깊이 생각해봤다.
나는 지속 가능한 발전을 만들어가는 엔지니어가 되고 싶다.
그 꿈을 이루어가기 위해 이번 체험형 인턴이 좋은 기회가 될 것 같다.

3. 일단 많이 써보고 확실한 내용을 전달하자
글을 수려하고 잘 쓰는 데는 많은 첨삭과 쓰기 연습이 필요하다.
옆에서 지속적으로 첨삭해주고 봐주는 사람이 함께하면 좋을 것 같다.
스터디가 없다면 부모님께라도 받아보자. 분명 도움이 될 것이다.
나에게는 사랑하는 아내가 있기에 감사하다.

———

와이프에게 첨삭을 받으며 약 2주간에 걸쳐 자기소개서를 완성했다.
취업준비는 엉덩이 싸움이 맞다.
집중이 안되더라도 계속 앉아서 생각을 계속해야 한다.

해쪄용ㅠ.ㅠ


아무쪼록 이렇게 제대로 된 처음 자기소개서를 만들고 제출을 하고 난 뒤
1주일이 지난 오후 4시

서류합격!


나는 1차 서류전형을 합격한다.